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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외 처리(Exception Handling)
프로그램의 비정상적인 종료를 방지하고 정상적인 실행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장치
- 컴파일 에러와 런타임 에러가 있다.
try - catch문
(1)의 예외가 발생하면 예외 아래의 코드가 호출되지 않고 catch문으로 넘어간다.
(2)의 첫 번째 catch문에서 ArithmeticException 이라서 예외처리 되지않고 넘어간다.
(3)의 두 번째 catch문에서 발생한 예외와 일치하는 조건이라 해당 문의 코드가 순차적으로 실행된다.
(4)에서 확인할 수 있든 예외가 발생할 때 생성되는 예외 객체로 부터 해당 에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5)finally문은 꼭 포함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있으면 예외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무조건 실행된다.
예외 전가
- throws를 통해 예외를 넘길 수 있다.
- throw를 통해 예외를 의도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다.
2. 컬렉션 프레임워크(Collection Framework)
특정 자료구조에 데이터를 추가, 삭제, 수정, 검색 등의 동작을 수행하는 편리한 메서드를 제공한다.
List와 List의 종류
배열과 같이 객체를 일렬로 늘어놓는 구조이다.
객제를 저장하면 자동으로 인덱스가 부여되고, 인덱스로 객체를 검색,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다.
- ArrayList
데이터의 검색에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중간에 위치한 객체를 추가 및 삭제할 때에는 데이터 이동이 많아 속도가 저하된다.
- LinkedList
데이터를 중간에 추가, 삭제하는 경우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검색에 있어서는 ArrayList보다 속도가 떨어진다.
Iterator과 Iterator의 메서드
컬렉션에 저장된 요소들을 순차적으로 읽어오는 역할을 한다.
Iterator를 사용하지 않아도 for-each문을 이용해 반복할 수 있다.
- Iterator 메서드
- Itertor 사용 예제
Set과 Set의 종류 및 메서드
요소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저장순서를 유지하지 않는 컬렉션이다.
- Set 메서드
- HashSet
중복된 값을 허용하지 않으면서 저장 순서를 유지하지 않는다.
- TreeSet
데이터의 중복저장을 허용하지 않고 저장순서를 유지한다.
Map과 Map의 종류 및 메서드
Key와 Value의 쌍으로 구성된 객체를 저장하고, Key는 중복이 안되고 Value는 중복이 가능하다. 또, 저장 순서를 유지하지 않는다.
- Map 메서드
- HashMap
해시 함수를 통해 '키'와 '값'이 저장되는 위치를 결정하므로, 사용자는 그 위치를 알 수 없고, 삽입되는 순서와 위치 또한 관계가 없다.
Collection 인터페이스
3. 컬렉션 클래스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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